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🎮 객체지향 언어란?
객체지향 언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마치 레고 블록처럼 만드는 방법이야. 각각의 블록(객체)은 자기만의 정보와 행동을 가지고 있어.
🧸 예시: 장난감 로봇 만들기
1. 클래스 = 설계도
먼저, 로봇을 만들기 위한 설계도가 있어야 해. 이 설계도에는 로봇이 어떤 모습이고,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적혀 있어.
로봇 설계도:
- 이름
- 색깔
- 걷기
- 말하기
2. 객체 = 실제 로봇
이제 설계도를 바탕으로 여러 개의 로봇을 만들 수 있어!
로봇1: 이름=토비, 색깔=빨강
로봇2: 이름=루나, 색깔=파랑
각 로봇은 걷고 말할 수 있지만, 이름과 색깔은 다르지!
🧠 객체지향의 핵심 4가지 (쉽게 설명)
개념 설명 예시
캡슐화 | 로봇의 내부 부품은 숨기고, 버튼만 보여줘 | 로봇의 배터리는 숨기고, "말하기" 버튼만 누를 수 있어 |
상속 | 설계도를 물려받아 새로운 로봇 만들기 | "동물" 설계도를 물려받아 "강아지"와 "고양이" 만들기 |
추상화 | 복잡한 건 숨기고, 중요한 기능만 보여주기 | 자동차는 내부 엔진은 몰라도 "운전"만 하면 돼 |
다형성 | 같은 버튼인데 로봇마다 다르게 반응 | "말하기" 버튼을 누르면 토비는 "안녕!", 루나는 "Hello!" |
💡 정리하면...
객체지향 언어는 설계도(클래스)를 만들고, 그걸로 여러 개의 실제 물건(객체)을 만들어서, 서로 협력하게 하는 방식이야. 마치 게임 속 캐릭터들이 각자 능력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처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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