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학년 대학 수업/C++ 프로그래밍

식별자, 리터럴, 자료형, 변수, 전처리기, 연산자의 대해

hawon6691 2025. 9. 11. 14:3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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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식별자 (Identifier)

  • 정의: 변수, 함수, 클래스 등 프로그래밍 요소의 이름을 의미합니다.
  • 예시:
int score; // score가 식별자
float avgScore; // avgScore도 식별자
  • 특징:
    • 알파벳, 숫자, _(언더스코어)로 구성
    •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    • 대소문자 구분(언어에 따라 다름, C, Java 등은 구분함)
    • 예약어(예: int, if 등)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

2. 리터럴 (Literial)

  • 정의: 소스코드에 직접 쓰여 있는 값 자체
  • 예시:
int a = 10;     // 10이 정수형 리터럴
char c = 'A';   // 'A'가 문자형 리터럴
float f = 3.14; // 3.14가 실수형 리터럴
  • 종류:
    • 정수 리터럴(10, -7)
    • 실수 리터럴(3.14)
    • 문자 리터럴('A')
    • 문자열 리터럴("hello")

3. 자료형 (Data Type)

  • 정의: 변수나 값이 가질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크기를 정의
  • 예시:
    • int (정수형)
    • float(실수형)
    • char(문자형)
    • double(더 큰 실수형)
    • bool (논리형, true/false)
  • 용도: 어떤 연산이 가능한지,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할지를 결정

4. 변수 (Variable)

  • 정의: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(메모리)이며, 이름(식별자)으로 접근
  • 예시:
int age = 25;  // age가 변수, 25는 저장된 값
float weight = 70.5;
  • 특징: 변수의 값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경 가능 (단 초기화가 돼있어야함)

5. 전처리기 (Preprocessor)

  • 정의: 소스코드가 컴파일되기 전에 미리 처리되는 명령어(주로 C/C++에서 사용)
  • 예시:
#include <stdio.h>   // 헤더파일 포함
#define PI 3.14      // PI를 3.14로 대체
  • 용도:
    • 코드의 일부를 포함/제외
    • 상수 정의
    • 조건부 컴파일 등

6. 연산자 (Operator)

  • 정의: 변수나 값에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
  • 종류와 예시:
    • 산술 연산자: +, -, *, /, % (예: a + b)
    • 대입 연산자: =, +=, -=
    • 비교 연산자: ==, !=, <, >, <=, >=
    • 논리 연산자: &&, ||, 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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